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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배신하지 않는다독서 2021. 9. 7. 11:12
개발의 본질
개발의 본질은 개발 코드를 사용해 구조를 설계하고 움직임을 만드는 일이다. 코드에 대한 이해가 없이 툴이나 라이브러리만을 사용해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시중에서 모형을 사다가 조립하고 색칠만 하는 취미 정도의 수준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었다.
라이브러리는 개발에 필요한 특정 기능을 미리 구현해둔 소스파일로 잘 사용하면 개발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다. 하지만 코드에 대한 이해없이 라이브러리에만 의존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하지 않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엔 큰 차이가 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진 않는다. 문제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자신의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다. 그때 본인의 실력에 대해 거짓말을 하게 되는데, 컬렉터가 되기 싶다. 컬렉터란, 실력을 쌓는 데 시간을 쓰기 보다는 라이브러리를 수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런 습관은 처음엔 괜찮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을 옭아메는 덫이 된다.
누군가 만들어둔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디자인에 최적화 된 코드를 만들어서 성능을 높였다.
공부법
플래시에 대해 공부한다면 여러 권의 다른 작가가 쓴 책을 읽어보는 것이다. 어떤 책이든지 중요한 부분은 자주 나오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일수록 중복되어 읽히므로 기억에 더 잘 남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여러 작가의 다양한 설명으로 읽으니 이해하기 쉽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무에서 느꼈던 부분과 여러권의 책을 읽으며 이해했던 부분이 더해지면서 실력이 월등하게 늘었다.
플래시라는 한가지 언어가 이해되자 프로그래밍 규칙이 눈에 보였고 그 후에 Javascript, Object-C, Java for Android 등 여러가지 언어를 배울 때 힘들지 않고 빠르게 배울 수 있었다.
저자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cmi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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