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뻔뻔하게 살기로 했다 : 자신을 사랑하게 되는 훈련
    독서 2021. 11. 26. 14:33

    나는 뻔뻔하게 살기로했다 : 데이비드 시버리


    모든 '괜찮은 척'은 나의 '적'이다.

    진정한 자존감이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타인의 희생을 요구하는 이기주의가 아니라

    자신을 배려할 줄 알기에 타인을 먼저 배려하고, 스스로를 사랑하기에 타인도 사랑할 줄 아는 것을 말한다.

     

    자존감의 달인이 되기 위해서는 용기와 더불어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자신을 사랑하게 되는 훈련을 자세히 안내하겠다.

     

    "고개를 들어라. 각도가 곧 태도다."  -프랭크 시나트라

    자존감이란 내 삶의 규정을 과감히 밀쳐내는 용기, 가장 허름한 상황에서도 나만은 나를 따뜻하게 지켜봐주는 것.

     


    누구도 나만큼 내 고민에 간절하지 않다

    "행복과 성공의 공식은 단순하다. 단지 자기 자신이 될 것,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반짝반짝 빛나는 스스로의 방식을 찾을 것."

    -메릴 스트립

     


    뻔뻔한 선택이 결국 나를 살게 한다

    "너만이 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부탁에는 "No" 인생에는 "Yes"

    섣부르게 타인의 요구를 들어주다 갈등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일곱 가지 원칙

     

    1. 끝끝내 생각해도 자신의 힘으로 해낼 수 없는 일은 결코 맡지 마라.

    2. 지금의 상황이 어떤지가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될 가능성이 있는지 생각하고 판단하라.

    3. 갈등은 아무도 몰래, 소리 없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커져버린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4. 자신의 힘으로는 어쩌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함을 인정하라.

    5. 번거로운 일이 생기기 전에 거절하는 용기를 가져라.

    6. 직감적으로 거슬리는 부분을 누군가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있다고 말해도 믿지 마라.

    7. 주변의 일이 커지면 단념하고 빠져나와라. 조금만 더 있으면 빠져나갈 수 있으리란 생각으로 머무르면 그때는 손을 쓸 수 없게 된다.

     

    "당신의 행동으로 남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너무 연연하지 말라. 그들은 그렇게 당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엘리너 루즈벨트

     


    사랑받기 위해, 나를 잃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자기가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충족시키기 위해 살아간다.

    역사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역사상 지구상에서 벌어진 모든 전쟁은 결국 자존심 싸움이라고 한다.

     

    자기 존중의 원칙을 아는 사람이 상대를 설득할 때는, 나부터가 아닌 타인의 만족을 먼저 생각한다.

    나를 배려하기 때문에 타인을 먼저 배려하는 것이다. 

     

    "타인을 존중한다는 것은 타인의 존중을 받는 최고의 기술이다." -주나이드 라자

     


    혼자이고 싶지만 혼자이고 싶지 않다

    누군가가 어떤 사람과 사귀려고 마음먹는 것은, 상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다. 주위 사람들이 나를 위해 뭔가 나서주지 않는다고 걱정하기 전에 내가 먼저 사람들에게 무엇인가 가슴뛰는 느낌을 전해주도록한다.

     

     인생의 법칙 : 나의 바램이 실현되었을 때의 꼭 하고 싶은 일을 수시로 연습해둔다. 그러면 그 소원이 반드시 이루워진다.

     

    안전한 굴레에 숨어서는 절대 새로운 자신은 탄생하지 않는다. 사람들 속에 뛰어들어 그들과 어깨를 부딪치며 살아야 한다.

     

    "최악은 고독이란, 지금의 나 자신과 불편한 생태로 지내는 나날이다." -마크 트웨인

     


    나는 왜 너와 결혼하는가

    이 사람은 장차 어떤 사람이 될 것이고 함께하는 내 모습은 과연 어떠할까?

    상대방이 나와 같은 방향을 향해 성숙해가고 있는가. 두사람은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고, 그런 일이 가능할 것이가. 만약 이런 질문에 흔쾌히 고개를 끄덕일 수만 있다면 두 사람은 영원히 함께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결혼을 결심할 땐,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나이가 들어서도 이사람과 과연 대화하며 지낼 수 있을까?'

    결혼 생활에서 이 점을 제외하고는 다 변하기 마련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내 문제의 해답을 타인에게서 구하지 마라

    직장인들이 겪는 대부분의 트러블이 당사자의 내적인 불안에 의해 일어난다. 심리학자들은 이럴 때일수록 당면하고 있는 문제로부터 잠시 떨어져보라고 권한다.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거나, 친구들과 게임을 하거나, 사교적인 모임에 나가 대화를 하는게 좋다는 것이다. 요컨대 자신을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키고, 그 문제를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 양 바라보라는 것이다. 

     

    "원하는 모든것을 가지기에 인생이란 시간은 짧다. 그렇기에 선택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당신의 선택이 내가 진정 누구인지에 대한 깊은 이해와 느낌에 기반을 두었기를 희망한다." -프레드 로저스

     

    ...

     

     

     

    큰 노력없이 술술 넘기며 이해 쉬운책. 그만큼 남는것도 없다.

Designed by Tistory.